본문 바로가기
  • Gaminmint's HOME
My Opinion/Psychologic

무료 MBTI 성격 유형 테스트로 연애 성향과 궁합을 알아보는 방법을 한 페이지에 총정리.( MBTI A to Z)

by 感inmint 2021. 1. 4.
반응형

 

 

 

MBTI란 대체 무엇인가?

 

 

 

 

 

 당신의 MBTI 유형은 무엇인가요?

 

 

 

 

 

 

요즘 MBTI 모르는 사람이 드물 정도로 MBTI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였다.

혈액형별 성격 유형, 별자리 운세 쯤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꽤 많다.

하지만 이 MBTII(Myers-Briggs Type Indicator) 마이어스(Myers)와 브릭스(Briggs)가 융(Jung)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에서 비롯된 성격 유형 지표라고 할 수 있다.

 

나는 MBTI를 처음 접하게 된 것이 고등학생 때였다.

학교에서 실제 사용되는 MBTI 검사지로 테스트를 하였었다.

대학생 때는 직접 찾아서 알아보았다.

나는 고등학생 때와 대학생 때의 성격에 변화가 없었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성격 유형이 변하기도 한다고 한다.

 

 

 

 

 

 

 

 

 

 

MBTI 무료 성격유형검사

 

 

이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성격 유형을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클릭!

 

 

무료 성격유형검사 | 16Personalities

혹 질문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정직하게 답변하십시오.

www.16personalities.com

실제 MBTI 검사는 아니지만 가장 많이 알려진 테스트이기도 하다.

그래서 나도 해보았는데 결과값은 고등학생,대학생,현재가 모두 동일했다.

어느 정도는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말! 

 

 

 

 

 

 

 

 

 

MBTI 지표설명과 16가지 성격 유형

 

 

 

 

 

이미지 출처_픽사베이

 

 

MBTI에 대한 정보를 보다 정확하고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인용하였다.

 

MBTI 지표설명

외향 (Extroversion) 내향 (Introversion) 선호하는 세계:
세상과 타인 / 내면 세계
감각 (Sensing) 직관 (iNtuition) 인식형태:
실제적인 인식 / 실제 너머로 인식
사고 (Thinking) 감정 (Feeling) 판단기준:
사실과 진실 위주 / 관계와 사람 위주
판단 (Judging) 인식 (Perceiving) 생활 양식:
계획적인 생활 / 즉흥적인 생활

 

1 외향성(extraversion)과 내향성(introversion)
외향-내향 지표는 심리적 에너지와 관심의 방향이 자신의 내부와 외부 중 주로 어느 쪽으로 향하느냐를 보여 주는 지표이다. 외향적인 사람은 주로 외부 세계에 관심의 초점을 두고 더 주의를 기울이며, 사교적이고 활동적이다. 말로 표현하기를 즐기고, 외부의 자극을 통해 배우는 방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경험한 후 이해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신을 숨기기보다는 드러낸다.

반면, 내향적인 사람은 자신의 내면에 더 주의를 집중하며, 조용하고 내적 활동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생각이 많고, 말보다는 글로 표현하는 것을 더 편하게 느끼며, 이해한 다음에 경험하는 방식을 선호하여 생각을 마친 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2 감각형(sensing)과 직관형(intuition)
감각-직관 지표는 사람이나 사물 등의 대상을 인식하고 지각하는 방식에서 감각과 직관 중 어느 쪽을 주로 더 사용하는지에 관한 지표이다. 감각형인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오관에 의존하고, 현재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일 처리가 철저한 편이고, 실제적인 것을 중시하며, 사건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경향이 있고, 세심한 관찰 능력이 뛰어나다.

반면, 직관형인 사람들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조적이며, 보이는 것 그대로를 보기보다는 육감에 의존하려 한다. 나무보다는 숲을 보려는 경향이 있고, 가능성을 중요시하며, 비유적인 묘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3 사고형(thinking)과 감정형(feeling)
사고-감정 지표는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하고 결정을 내릴 때 사고와 감정 중 어떤 것을 더 선호하는지 알려 준다. 사고형인 사람들은 객관적인 사실에 주목하며, 분석적으로 판단하고자 한다. 공정성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원칙과 규범을 지키는 것을 중요시한다. 비판적이고, 맞다-틀리다 식의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감정형인 사람들은 판단을 내릴 때 원리 원칙에 얽매이기보다는 인간적인 관계나 상황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판단하고 결정을 내리고자 한다. 이들은 좋다-나쁘다 식의 사고를 하며 정서적 측면에 집중하고, 논리적인 판단이나 원칙보다는 사람들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등을 더 중요시한다.

4 판단형(judging)과 인식형(perceiving)
판단-인식 지표는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을 바탕으로 실생활에 대처하는 방식에 있어 판단과 인식 중 어느 쪽을 주로 선호하는지에 관한 경향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판단형의 사람들은 빠르고 합리적이며 옳은 결정을 내리고자 한다. 이들은 목적 의식이 뚜렷하며,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인식형의 사람들은 판단형의 사람들보다 상황에 맞추어 활동하고, 모험이나 변화에 대한 열망이 높다. 매사에 호기심이 많으며, 사전에 계획을 세웠다 하더라도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출처 심리학용어사전
제공처 한국심리학회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ISTJ ISFJ INFJ INTJ
ISTP ISFP INFP INTP
ESTP ESFP ENFP ENTP
ESTJ ESFJ ENFJ ENTJ

 

 

 

 

 

 

 

 

 

MBTI로 잘 맞는 연애 성향, 궁합도 알아볼 수 있다고?

 

 

 

MBTI 궁합 검색 결과 

 

이러한 유형 검사를 바탕으로 하여 최근에는 MBTI 연애 성향 테스트, 궁합에 관련한 짤도 방대하게 생성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눈길이 가는 '성격유형 관계 - 궁합 ' 이미지를 첨부해 보았다.

 

 

 

 

 

다섯 가지 색깔은 관계의 정도를 나타내며 

이상적인 관계, 끈끈한 관계, 잠재적 관계, 갈등 관계, 맞지 않는 관계가 있다.

썸을 타고 있는 솔로나 사랑하는 커플 끼리 재미로 하기 좋은 테스트 같다.

 

 

 

 

 

 

 

 

 

 

MBTI에 대한 비판

 

 한편, MBTI가 모호하고 이분법적인 요소 때문에 회의주의자들로부터 위약효과라고 주장하며 비판한다. 또한 이 검사는 NEO-PI-R(Revised NEO Personality Inventory, Big5)이나 MMPI와 같이 충분한 타당화 절차를 거친 검사에 비해 표준화 되지 않은 검사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MBTI에 긍정적인데 그 이유는 유형이 비교적 요약적이며, 뚜렷하고 정밀하기 때문이다. 또한 국제적으로 공인을 받은 NEO-PI-R(Big5)과 MMPI 같은 경우에는 정상과 비정상으로만 가려내는 측면에서 유용하기는 하나 개인의 성향을 파악하기는 어렵다. 그리고 시험자가 쉽게 조작을 할 수 있는 개연성이 있기 때문에 MBTI 보다 정밀도가 훨씬 떨어진다고 비판한다. 실제로 MBTI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학교와 기업, 군대 등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성격검사라고 한다. 

 

 

 

 

 

 

 

 

 

반응형